직장류_여성변비
임청호
2021-01-13
조회수 682
직장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소 생소한 병명입니다만 중년이상의 여성분들에게 잘 생깁니다.
직장류란 직장과 질 사이의 벽이 약해져서 직장이 늘어나면서 대변 보기가 힘들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변비가 오래되었다거나, 배변시 힘을 많이 주면서 대변을 보는 습관이 드신분, 애기 분만시 힘들었을 때 잘 생깁니다.
이런 분들은 대변이 부드럽더라도 배변시 힘을 많이, 오래 주면서 화장실에 장시간 계시게 되고, 대변을 다 본 후에도 덜본 느낌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늘어진 직장속에 대변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대변을 잘 보기 위해서 회음부나 질쪽을 손으로 누르면서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병원에 오시면 직장수지검사를 해보면 바로 알 수 있고, 배변조영술이라는 간단한 사진을 찍으면 확진할수 있습니다.
사진상 직장류의 크기가 3cm 이상이면서 증상이 있으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투약하면서 바이오피드백이라는 배변훈련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치료에 효과가 없을때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직장과 사이의 벽의 늘어진 근육을 다시 꿰매서 보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일명 이쁜이 수술이라는 방법과 동일한 수술입니다.
질병이므로 물론 의료보험 적용은 됩니다.
수술시 질쪽으로, 항문쪽으로, 회음부쪽으로 접근하는 3가지 방법이 있으며, 본원에서는 항문쪽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쪽으로 하는 수술은 상처가 빨리 아물지 않고 치유 후에도 부부관계시 성교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가끔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요즘 많이 생기는 직장류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내원하시거나 질문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양병원 원장 임청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