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의 상담


대변 실금에 대해서

임청호 2021-01-13 조회수 681
대변 실금이란 자신도 모르게 대변이 새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 많이 걸으면 속옷에 대변이 묻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변 실금의 원인은 괄약근 손상, 항문주위 신경 손상, 척추신경 손상, 치핵이나 치루 등의 항문 수술 후 등등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 여기에서는 항문 괄약근 손상에 의한 대변 실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괄약근이 손상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주로 분만도중 괄약근 손상, 항문 수술 후 괄약근 손상, 외상에 의한 손상 등이 있겠습니다.

심할 경우는 방귀도 참지 못하고 그대로 새 나오기도 합니다. 진단은 괄약근 압력 측정, 항문 초음파검사를 하면 괄약근의 손상 정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의 치료법으로는 괄약근 성형술을 비롯하여 보형물 주사법, 신경자극 치료법 (SNS)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이 많다는 것은 확실히 효과있는 치료가 없다는 뜻입니다.

본원에서는 괄약근 손상이 확인되면서 변실금이 있고 나이가 60세 이하라면 괄약근 성형술을 해드리고 있고, 나이가 많다면 좀더 간단한 수술법인 티어시 수술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티어시 수술은 실리콘 고무나 실 같은 물질을 괄약근 주변에 넣어 둘러 줌으로써 항문이 조여지게 하는 간단한 수술법인데 기존방법은 주먹구구식으로 삽입하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지고 어떤 의사는 효과없는 수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본원에서는 다년간 경험을 토대로 통계적 결과에 도달하여 실리콘 고무가 삽입 될 가장 효과적인 위치를 찾아내었습니다. 즉, 항문에서 3cm 떨어져서 4cm 깊이로 넣으면 변실금 방지에 가장 결과가 좋았습니다. 이 위치에 정확히 삽입된 환자분들은 90%이상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술을 정확히 하지 못하여 효과 없는 수술이라고 생각되었던 티어시 수술을 과학적으로 정확한 위치에 삽입함에 따라 효과도 좋을뿐더러 수술 자체도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심 계신분은 연락주시면 성심껏 상담드리겠습니다.

양병원 원장 임청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