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항문병 센터

치료방법

치핵

보존적 치료
주로 1, 2 도의 초기 내치핵이나 가벼운 외치핵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많이 좋아집니다 . 보존적 치료에는 온수좌욕, 약물치료, 식이요법, 배변습관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
주로 1, 2 도의 초기 내치핵이나 가벼운 외치핵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많이 좋아집니다 . 보존적 치료에는 온수좌욕, 약물치료, 식이요법, 배변습관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요법

고무링 결찰법, 경화제 주사요법, 레이저치료법, 항문수지확장술, 한랭응고법, 적외선응고법, 양극성투열응고법(BICAP)

수술적 치료

점막하 치핵절제술 / 결찰절제법 / 화이트헤드법

양병원의「거상고정식 점막하 치핵절제술」
‘거상 고정식 점막하 치핵 절제술’은 점막을 최대한 적게 절제하고, 치핵조직 역시 가능한 한 적게 떼어내며,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온 치핵을 원래의 위치로 환원시켜 고정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줌으로써 항문조직과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자연 그대로의 항문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이 수술법의 원형인 점막하 치핵 절제술은 1956년 영국의 세인트 막 병원의 팍스경에 의해 발표되었으며, 점막하 절제술 개념에 하강한 항문조직을 원래의 위치로 교정해주는 ‘거상 고정’이란 개념을 이 수술법에 첨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양병원의 점막하 치질수술
점막 아래에서 치핵조직만 절제
절개폭이 좁다.
수술전 수술후
타 병원 치질수술
점막 아래에서 치핵조직만 절제
절개폭이 좁다.
점막하 치질수술

치열

급성 치열 단계에서는 변비를 해소하고,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면서 약을 복용하고 연고를 바르면 수술 없이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급성치열을 그대로 방치하여 같은 부위가 반복적으로 찢어진다면 상처의 부위가 깊어져서 내괄약근에까지 이르러 궤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를 만성치열이라고 하며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보존적 치료
온수좌욕, 약물요법, 연고나 좌약, 고섬유식이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만성 치열의 경우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만성 치열의 수술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피부판 이식술

만성 치열의 경우 상처가 궤양으로 발전하는데, 이 때 시행되는 수술법이 피부판 이식술입니다 . 수술방법은 우선 마취가 이루어지면 기구를 통해 항문을 넓힙니다. 그리고 궤양으로 발전한 상처를 절제하고, 그 부위에 정상의 항문 피부판을 이식하여 봉합합니다.

내항문괄약근 측방절개술

내괄약근 위의 항문상피를 좁게 절개한 다음 이곳을 통하여 내항문 괄약근만을 들어올린 후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절개하여 항문을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항문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찢어진 부위가 빨리 아물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치루

치루를 완치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치루를 10년 이상 방치할 경우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루수술은 다른 항문수술에 비해 재발률이 높고 괄약근 손상 등 후유증이 많이 때문에 반드시 경험많은 의료진을 선택해 재발을 방지하고 괄약근 손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양병원에서는 단순한 치루라도 괄약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절개개방술은 거의 시행하지 않으며 가능한 괄약근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치루 수술법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3가지가 널리 사용된됩니다.

괄약근 보존술식
치루의 내구를 찾지 못하는 경우나 고위치루인 관계로 괄약근의 손상이 심할 것 같은 경우에는 괄약근 보존술식을 시행합니다. 외구로부터 누관만을 박리하여 도려내는 방법인데, 내구를 못 찾는 경우에도 누관만 따라 들어가다 보면 내구까지 연결되어 내구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내구 부위의 처리는 크기가 작으면 그냥 봉합해 주고, 크면 바깥쪽 근육을 이용해 메워주는 방법(근육충진술)을 이용합니다. 괄약근 보존술식은 개방술식에 비해 재발률이 높으나 괄약근을 손상시킬 확률이 적어 변실금 같은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톤법(배액선법, 치루 결찰법)
내구가 항문관의 위쪽에 있어서 개방술식을 하면 괄약근이 많이 절단되어 변실금이 초래될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외구에서 내구로 고무줄이나 나일론 줄 등을 통과시켜 묶어놓습니다. 이 줄을 조여 놓으면 괄약근이 서서히 잘리고 이미 잘렸던 부분은 다시 붙어 괄약근 손상이 절개개방법보다 적습니다.
개방술식
개방술식은 치루수술에 관한 한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기본적인 수술법입니다. 수술방법은 먼저 내구를 찾은 후 외구에서 내구까지 탐침자를 통과시켜 전체 누관을 확인한 다음 절개 개방합니다. 개방 후에는 농이나 염증으로 상한 조직을 긁어내고 절개한 양쪽 가장자리를 감치듯이 꿰매고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