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내시경 센터

대장내시경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및 대장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공기를 송기하고, 흡입하여 점막 표면의 요철을 자세히 관찰하고,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파란색의 색소를 뿌려 미세한 정밀 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용종(폴립)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순서
  1. 1. 검사전날 설사약을 복용하여 장을 깨끗하게 청소한 후 검사를 하며,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5~30분 정도입니다.
  2. 2. 검사 중 가벼운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미리 진정제, 진통제를 주사하고 검사를 하면 통증은 미미합니다.
  3. 3. 대장내시경 검사는 카메라로 직접 대장을 보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검사 후 바로 결과를 알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한 경우 약 일주일 정도 후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대장 용종(Polyp)이란?
용종은 마치 사마귀처럼 생긴 것으로, 대장 점막의 혹을 지칭합니다. 용종은 그냥 놔두면 대장암으로 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내시경검사 도중에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를 해야하고 용종이 발견되었던 분은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3년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이 좋으나, 용종이 발견된 경우 1년 후에 다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시경 검사시 주의사항
  1. 1. 깨끗한 대장청결을 위해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수박, 포도, 참외 등)과 해조류(김, 미역 등), 현미밥, 흑미밥, 김치 등은 설사를 해도 장에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 드시지 마십시오.
  2. 2. 혈압약 등을 복용 중인 분은 평소대로 복용하시고, 아스피린 성분이 함유된 약이나 항응고제는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당뇨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만 드시지 마십시오.
  3. 3. 용종(혹)이 발견되어 용종 절제술을 할 경우,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어 검사 후 하루 정도 입원하실 수 있습니다.
  4. 4.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신 분은 검사 후 운전이나 기계를 다루는 일,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피하시기 바랍니다.